Java/Java 기초
Java Graphics
낙락장송s
2012. 8. 25. 00:22
지금까지 배치관리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이번엔 패널에서 그래픽 관리자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보겠습니다.
먼저, 상위클래스인 JComponent 클래스에서 선언된 paintComponent(Graphics g) 메서드를 반드시 오버라이딩 해야 합니다.
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protected void paintComponent(Graphics g)
이 메서드는 JVM에 의해 자동으로 실행되는 메서드로서, 패널 객체가 나타날 때마다 자동으로 이 메서드를 호출합니다. 메서드 몇가지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.
void drawArc(int x, int y, int w, int h, int startAngle, int endAngle) |
startAngle과 endAngle로 지정된 각도를 가지는 원호를 그립니다. |
void drawImage(Image img, int x, int, y, imageObserver io) |
img로 지정된 이미지를 애플릿 x, y좌표에 그립니다. |
void drawLine(int x0, int y0, int x1, int y1) |
x0, y0 부터 x1, y1까지 선을 긋습니다. |
void drawOval(int x, int y, int w, int h) |
x, y좌표에 w, h의 폭과 높이를 가진 타원을 그립니다. |
void setColor(Color color) |
현재 객체의 색을 color로 설정합니다. |
예제
g.drawLine을 보시면 각각의 좌표가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.
결과
여기서 빨간 동그라미는 제가 그림판으로 표시한 겁니다.
다음엔 무지무지 중요한 GUI 이벤트 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