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Google For Mobile 행사 참여
    제품 리뷰 2016. 8. 30. 23:04

    안녕하세요!

    지난 7월,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개최된 Google For Mobile이라는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.

    기술 홍보 팀원 분들의 강연 마인드가 대체로 자유로웠고, 매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내는 모습을 보고 감탄을 금할 길이 없었습니다.

    행사를 통해 구글에서 선보인 앱 개발 기술과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고,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.

    소개해드리기 앞서, 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는 개발자와 사용자를 동시에 고려한 기술들을 선보였습니다. 개발자로서의 편의성은 앱을 다소 편리하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으며,

    사용자의 입장에선 쾌적한 환경에서 앱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.

    PWA(Progressive Web Apps)

    service worker라는 기술을 이용해 웹페이지지만 앱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기술입니다.

    이를 통해 오프라인이거나 데이터가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홈 화면에 추가가 되면 일반 앱과 다를 것이 없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.

    이 기술을 적용시킨 대표적인 사이트가 Flipkart인데요, 모바일에서 접속해보시면 바로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.

    https://www.flipkart.com/

    *이 화면 FlipKart의 웹 페이지 화면입니다. 앱과 모습이 매우 흡사한 것이 특징입니다. 앞서 말한 것을 다시 말하면, 모바일 OS에 구애받지 않는 개발 방식, 앱보다 빠른 구동 속도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아주 뛰어난 기술입니다.

    AMP(Accelerated Mobile Page)

    AMP는 일반적인 웹 페이지와는 다르게 웹 데이터를 구글 서버에 캐싱해서 로딩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술입니다.

    때문에 기존 웹 페이지보다 약 4배 빠르게 열리고, 그만큼 웹 페이지를 로딩하기 위해 소모하는 데이터도 상당량 줄일 수 있습니다.

    허핑턴포스트에선 모바일 페이지에 이미 이 기술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.


    Google Firebase

    파이어베이스는 개발자에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열어주고, 이용자에겐 좀더 편리하게 컨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매우 편리한 솔루션입니다. 파이어베이스 내부엔 여러가지 기능이 제공되는데요,

    다이나믹 링크라는 기술이 있는데, 앱 다운로드는 물론 앱 안의 특정 경로로 이동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링크입니다.

    앱 인덱싱은 앱 내부의 내용을 구글 검색에 추가하는 기술입니다. 웹 페이지 뿐만 아니라 앱도 구글 검색에 노출할 수 있어서 개발자에겐 홍보 효과를, 이용자에겐 더욱 가치있는 컨텐츠 서칭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. 아무래도 광고 비용 절감이 가장 큰 시너지로 적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.

    클라우드 메시징은 비용없이 여러 플랫폼에 알림을 보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. 특정 사용자만 따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. 이벤트 안내 메시지나 앱 업데이트 안내 메시지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비용없이 SMS를 보내는 줄 알았는데 아마 푸시알림같은 기능인가봅니다.

    기술 외적으로도, 앱 또는 웹의 시각성이나, 키패드 배치를 어떤 상황에서 어떤 키패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해 설명도 들었는데, 이 부분은 꼼꼼하지 못했던 저에게 어느정도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강연이었던 것 같습니다.

    이렇게 체험 부스도 따로 구비되어 있어서 전혀 심심하지 않았습니다. 나중에 기회가 되면 또 꼭 가고 싶네요!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